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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계획수립

1.1 환경 분석 결과를 토대로 UI/UX 개발을 수행하고자 하는 목적 및 목표를 정의하고 목표에 따라서 수행하고자 하는 범위를 수립할 수 있다. 1.2 수행 작업 및 작업 산출물의 속성을 근거로 소요 공수(MM, Man Month), 비용을 산정 할수있다. 1.3 UI/UX 개발에 필요한 작업, 작업 산출물에 따라서 해당 작업의 소요 기간을 바탕으로 일정을 계획할 수 있다. 1.4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식별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폭포식(Waterfall Model) 접근 프로세스

무엇을 달성한 것인가 분명하게,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분명히 알 수 있게, 목표 달성 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현실적으로 적절하고 실현 가능하게, 적절한 시간과 시기가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이 “SMART” 기법이다. 각각의 단계를 분리하여 고 객의 최종 승인하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프로세스이다. 현재 수행중인 단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승인이 완료된 이전 단계의 변화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 문제점이다.


애자일(Agile Model) 접근 프로세스

폭포식 모델 보다는 변화를 잘 수용하고 위기 대응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유연한 접근 방 식이다. 웹 사이트 개발 버전을 여러개로 나누어 한 단계를 완료할 때 마다 즉시 오픈하 고, 모든 개발을 완료할 때 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 수용 가능한 조건
    • 팀규모가 작아야 한다.
    • 서로의 물리적인 위치가 가까워야 한다.
    • 멤버 간 엄격한 역할 구분이 없어야 한다.
    • 각 단계가 끝날 때마다 과도한 문서 작업에 매달릴 필요가 없다.
    • 버전하나가 오픈되면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수집하여 다음 버전에 적용한다.
  • 긴밀한 협업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쉽지 않다.

구글 디자인 스프린트

디자인 스프린트는 크고 새로운 기회들에 집중하기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 월요일 : 목표를 크게 그리고 문제점 찾아보기
    • 첫날에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될 장애물들을 적는다. 월요일 하루가 끝나갈 무렵에는 가장 중요한 주제를 파악하고, 가장 중요한 질문들의 리스트를 만들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일주일 동안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한 조각을 명료하게 확정 지어야한다.
  • 화요일 :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해결책 찾기
    • 둘째 날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모든 해결책이 ‘스케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메모를 하고 스케치 함으로써 중요한 디테일을 볼 수 있어야 한다.
  • 수요일 : 중요한 결정 내리기
    • 수요일 아침에는, 모든 스케치들을 벽에 붙이고 그 중에서 하나를 프로토타이핑 하기 위해 투표를 해야 한다. 투표에서 편견이 개입되지 않도록 각각의 스케치에는 구상한 사람의 이름을 가린다. 그 아이디어를 떠올린 사람에 대해서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은 오로지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 목요일 : 프로토타입 만들기
    • 목요일이 끝나갈 무렵, 완벽하진 않지만 얼추 그럴싸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한다. 크냅은 프로토타입의 완성 정도가 ‘리뷰단에게 그럴듯한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 모든 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방법이 정해져 있을 수는 없다. 하지만 적어도 사용자들이 프로토타입을 접했을 때 ‘실제의 제품’처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블루 바틀 커피의 경우, 그들의 웹 사이트를 전부 새로 만들 필요는 없다.
  • 금요일 : 유저의 반응을 토대로 앞으로의 진행 방향 결정하기
    • 금요일은 월요일에 정했던 핵심 질문에 대해 대답할 시간이다. 이를 위해서 여러분은 제품에 대해 편견 없이 소통하고 반응해줄 수 있는 5명의 소비자가 필요하다. 그들로부터 얻어야 하는 것은 ‘피드백’이 아니라, ‘반응(reaction)’이다. 순간적으로 나오는 진심 어린 반응을 관찰해야 사람들이 실제로 대상을 대하는 방식을 알 수 있다. 스프린트 팀에게 주어지는 역할은 소비자의 반응을 해석하고 목표를 적절히 수정하는 것이다. 스프린트 팀은 고객의 즉각적인 반응에서 힌트를 얻고, 이를 이용하여 제작 팀에게 제품을 만드는 방향을 지시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여러분이 찾아야 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보여주는 반응에서 보이는 패턴이다. 세 명 이상의 소비자에게서 비슷한 행동 패턴을 발견한다면, 그것이야말로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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