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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리서치 계획하기


Wizard of OZ

참가자들이 실제로 작동하는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사용하고 있다고 믿도록 설정하고, 실제로는 연구자가 배후에서 시스템 역할을 대신하는 방법이다.

  • 참가자를 프로토 타입 앞에 위치 시키고, 참가자가 볼 수 없는 곳에 시스템 역할 대행자가 될 연구자를 위치시킴
  • 시스템 역할 대행자가 다양한 역할과 행동을 연기힘
  • 유저가 취한 행동들을 기록함
  • 기록된 결과를 분석하고 공유함

5 Whys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왜(Why)?”라는 질문을 5번 반복하여 질문한다는 의미로 5 번이라는 숫자는 상징적 의미이다.


친화도법(Affinity Diagramming)

사용자리서치의 수행 결과로 방대한 양의 노트, 사진, 음성 기록, 영상 기록 등 자료가 사 용자로부터 수집되고 이로부터 추출된 팩트, 시사점 등에 대한 기록이 더해지게 된다.
이러한 결과물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시각화 하여 이후 데이터에 기반을 둔 UI/UX 관련 업무를 가능하게 하는 해법이 되어 주는 기법이다.


페르소나

제품/서비스 및 사용자리서치 결과로부터 제품 사용자 및 고려사항의 특성을 반영한 가상 의 인물들에 대한 페르소나를 작성한다.

  • 페르소나를 작성한다.
    • 기존 사용자리서치 수행과정과 사용자 식별 등의 결과물을 기준으로 수행 대상으로 선정하였던 제품/서비스에 대한 페르소나를 작성하여 본다. 앞서 사용자 여정 맵 작성 시의 사용자 구분, 사용자리서치 계획서에 포함된 목적, 사용도가 높은 사용자, 제품/서비스가 일상에서 차지하는 중요도가 높은 사용자, 인구통계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3~5인 정도의 핵심 사용자의 특성을 담은 가상의 인물을 도출하고 페르소나를 기술한다.
  • 작성된 페르소나에 대한 리뷰를 진행한다.
    • 작성된 페르소나의 특성, 선정 사유, 작성된 페르소나들 간의 차이점, 페르소나들을 기준으로 한 문제 해결방법, 니즈, 아이디어 등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 등을 타 학습자들에게 발표하고 토의하여 본다.

페르소나

주어진 개념으로부터 논리적인 데이터 모델을 구성하는 작업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이를 물리적인 데이터베이스 모델로 환원하여 고객의 요구에 따라 특정 정보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작업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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